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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적자원관리의 개념: 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표달성에 필요한 인적자원을

 

확보(procurement), 개발(development), 보상(compensation), 유지(maintenance)

 

하여 조직 내 인적자원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관리활동

 

 

 

인적자원계획(human resources planning)

 

       필요한 인적자원의 종류와 인원수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확정하는 과정

 

       인적자원계획의 핵심 목적: 기업이 필요로 하는 인력을 적절히 확보

 

 

 

 

       전략적 인적자원 계획의 네 가지 주요 활동: 적정 인원 계획, 인원 수급 계획, 구인·해고 계획, 인적자원 개발 계획

 

 

 

 

        인적자원계획 수립

 

- 조직의 외부환경 및 내부환경의 분석 à 현재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 평가

à 앞으로 필요한 인적자원 유형 및 공급량 예측 à 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예상 될

경우조정à방안결정

 

직무분석과 직무설계

 

(1)   직무분석

 

    직무분석의 정의

 

       직무(Job): 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해 주어지는 과업들의 집합

 

       직무분석:  직무의 내용, 특징, 자격 요건을 분석하여 다른 직무와의 질적인 차이 를 분명하게 하는 절차

 

-  직무를 구성하고 있는 활동, 그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담당자에게 요구되는 경험, 기능, 지식, 능력, 책임뿐만 아니라 그 직무가 타 직무와 구별되는 요인을 명확히 밝혀서 기술하는 수단

 

     직무분석의 용도

 

       직무기술서와 직무명세서를 작성하기 위한 것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종업원의 채용 및 선발의 기준, 교육 내용의 결정, 인사고과 등 인적자원관리의 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음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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