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 1 절 시장이란?

 

구체적 시장 : 남대문시장, 가락동농산물시장 등 등

추상적 시장 : 노동시장, 금융시장, 자본시장, 상품시장

 

구매자와 판매자가 그 상품에 관한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범위

시장 영역 내에서 상품이 자유롭게 이동 할 수 있을 것.

 

 2 절 마케팅(Marketing)이란?

 

재화가 최초의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유통과정에 포함되는

경제활동의 전부(상업은 착취행위가 아니라 소비자의 효용창출행위임)..

 

. 재화의 장소적 효용창출 : 운송

. 시간적 효용창출 : 저장

. 형태적 효용창출 : 가공

 

효율적인 마케팅 :

 

유통과정에서 최소의 유통비용으로 소비자에게 최대의 효용 또는 만족도를

줄 수 있는 마케팅을 말함.

 

. 경영효율 : 소비자의 만족도에 변화를 주지 않는 유통비용의 절감.

저장비용의 절감. 수송방법의 개선에 의한 비용의 절감,

가공기술의 혁신, 유통기관의 경영규모의 적정화.

 

. 가격효율 : 재화의 거래방법, 가격형성면의 개선으로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.

신속한 시장정보의 제공, 상품의 등급화로 소비자의 선택기회 제공.

 

 3 절 마케팅의 기능?

 

1) 수송과 저장기능

2) 수집과 분산기능

3) 선별(Sorting), 표준화(Standardization)와 등급화(Grading)

선별(Sorting) : 농산물을 품질, 형상 ,색채 및 그 밖의 특징에 따라 몇 개의

집단으로 분류하는 작업.

등급화(Grading) : 표준화(Standardization)하기 위한 기준에 의거 1

, 2등급으로 구분하는 작업

 

4) 시장정보(Marketing Information) : 가격, 공급 및 수요량에 대한 정보

5) 시장금융 : 농산물의 판매대금의 수수상의 시간적 격차를 없애주는 기능

으로 농산물담보융자 및 창고증권담보융자가 있음.

6) 위험부담 :

. 물리적 손실 : 파손, 멸실 및 화재(손해보험제도로 해결)

. 경제적 손실 : 가격하락 및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따라 발생하는

손실. 가격변동의 손실은 청산거래인 반대거래(Hedging) 또는

부괴거래로 해결함.

 

 

 

 부괴거래(Hedging)의 예시

 

축산물과 농산물을 팔고 살 경우

실물거래 반대거래
4/1 구입가 200,000/두당
4/10 판매가 170,000/두당
5월 하순 장래 판매계약가 220,000/두당
5월 하순 장래 구입계약가 190,000/두당
손실액 30,000/두당 이익금 30,000/두당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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