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제 1 절 시장이란?
구체적 시장 : 남대문시장, 가락동농산물시장 등 등
추상적 시장 : 노동시장, 금융시장, 자본시장, 상품시장
구매자와 판매자가 그 상품에 관한 정보를 교환 할 수 있는 범위
시장 영역 내에서 상품이 자유롭게 이동 할 수 있을 것.
제 2 절 마케팅(Marketing)이란?
재화가 최초의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 이르는 유통과정에 포함되는
경제활동의 전부(상업은 착취행위가 아니라 소비자의 효용창출행위임)..
ㄱ. 재화의 장소적 효용창출 : 운송
ㄴ. 시간적 효용창출 : 저장
ㄷ. 형태적 효용창출 : 가공
●효율적인 마케팅 :
유통과정에서 최소의 유통비용으로 소비자에게 최대의 효용 또는 만족도를
줄 수 있는 마케팅을 말함.
ㄱ. 경영효율 : 소비자의 만족도에 변화를 주지 않는 유통비용의 절감.
저장비용의 절감. 수송방법의 개선에 의한 비용의 절감,
가공기술의 혁신, 유통기관의 경영규모의 적정화.
ㄴ. 가격효율 : 재화의 거래방법, 가격형성면의 개선으로 소비자의 만족도 제고.
신속한 시장정보의 제공, 상품의 등급화로 소비자의 선택기회 제공.
제 3 절 마케팅의 기능?
1) 수송과 저장기능
2) 수집과 분산기능
3) 선별(Sorting), 표준화(Standardization)와 등급화(Grading)
◆선별(Sorting) : 농산물을 품질, 형상 ,색채 및 그 밖의 특징에 따라 몇 개의
집단으로 분류하는 작업.
◆등급화(Grading) : 표준화(Standardization)하기 위한 기준에 의거 1등
급, 2등급으로 구분하는 작업
4) 시장정보(Marketing Information) : 가격, 공급 및 수요량에 대한 정보
5) 시장금융 : 농산물의 판매대금의 수수상의 시간적 격차를 없애주는 기능
으로 농산물담보융자 및 창고증권담보융자가 있음.
6) 위험부담 :
ㄱ. 물리적 손실 : 파손, 멸실 및 화재(손해보험제도로 해결)
ㄴ. 경제적 손실 : 가격하락 및 소비자의 기호변화에 따라 발생하는
손실. 가격변동의 손실은 청산거래인 반대거래(Hedging) 또는
부괴거래로 해결함.
◘ 부괴거래(Hedging)의 예시
축산물과 농산물을 팔고 살 경우
실물거래 | 반대거래 |
4/1 구입가 200,000원/두당 4/10 판매가 170,000원/두당 |
5월 하순 장래 판매계약가 220,000원/두당 5월 하순 장래 구입계약가 190,000원/두당 |
손실액 30,000원/두당 | 이익금 30,000원/두당 |
- #면접준비
- #산티타
- #프라임비디오호주
- #공무원시험
- #스페인어드라마
- #경력경쟁채용
- #ev추천
- #말데아모레스
- #라스무에르타스
- #기대작드라마
- #판매순위
- #아마존프라임비디오추천
- #멕드추천
- #abc드라마
- #의무경찰
- #디즈니플러스추천
- #세르피엔테스이에스칼레라스
- #애플티비플러스추천
- #2025멕시코드라마
- #hbo드라마
- #체력시험
- #binge추천
- #2025미드
- #해외드라마추천
- #넷플릭스멕시코
- #쿠팡플레이추천
- #2025트렌드
- #자동차판매순위
- #로스그린고헌터스
- #sbs드라마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5 | 6 | 7 |
8 | 9 | 10 | 11 | 12 | 13 | 14 |
15 | 16 | 17 | 18 | 19 | 20 | 21 |
22 | 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29 | 30 |